[게임] 심즈3 - 심즈 2와 달라진 것들!

일상/게임 2009. 6. 8. 19:55
심즈 3는 심즈 2에 비해 꽤 많은 것이 달라졌다. (물론 심즈에서 심즈 2일 때도 많이 바뀌었지만..)

첫번째로 활동 범위가 전체 맵으로 확대되었다.
기존에는 활동 범위가 집으로 제약되고, 대신 확장팩을 통해 활동 범위가 넓어지는 방식이라면..
이제는 전체 맵이 주어지고 전체가 다 활동 범위가 된다.

두번째로 커스터마이징의 강화이다.
일단 외형적으로 캐릭터의 눈, 코, 입부터 체형 등등 캐릭터 생성이 다양해졌다.
의상의 경우도 맘에 드는 스타일인데 맞는 색상이 없다면 내 입맛대로 바꿀 수 있다.
아이템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디자인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성격도 훨씬 다양하고 디테일해졌으며, 성격에 따라 추천 직업도 바뀐다.

세번째로 스킬 습득의 방식이 다양해졌다.
이전에는 해당 물건을 구입해서 또는 직접적으로 연습함으로 인해서 증가되었다면
이제는 각종 수업을 들으면서 스킬을 올릴 수 있다.

네번째로 돈 벌기의 방식이 다양해졌다.
전에는 직장에 나가거나 일하는 도중에 발생되는 이벤트로 가능했다면,
이제는 낚시를 해서 팔거나, 작물을 가꾸어 팔거나, 심지어는 상점에 투자하거나 인수할 수 도 있다.

다섯번째로 인벤토리 개념이 추가되었다.
인벤토리는 책장이나 냉장고 같은 기존 있던 물건들을 인벤토리 개념으로 확장한 것,
개인별 인벤토리인 가방, 그리고 가족 공동 가방이 있어 가구들은 가족 공동 가방에 넣을 수 있다.

여섯번째로 직장 근무에 대한 부분이 변경되었다.
근무는 아주 열심히 단계부터 게으른 단계까지 6단계로 나뉘어져 근무 태도를 결정할 수 있다.
승진은 기회카드를 열심히 받고 달성하는 것이 상당한 영향을 준다.
기존에는 스킬과 사교가 절대적 기준이었다면 이제는 그 부분이 좀 더 유연해졌다.
특히 사교가 없이도 승진이 가능해진 것이 좀 플레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부분이 되었다.

일곱번째로 목표 시스템이 조금 변경되었는데, 기존에는 4가지가 랜덤 돌아가고 그 중 하나 고정이 가능했다면.
이제는 위쪽 한 칸에 돌아가며 나타나는 것을 아래 네 칸에 넣어 놓고 하나씩 달성해 가면된다.
목표 달성시 주어지는 보상물이 제한적이었던 것에 비해 매우 다양해졌고 주로 물건보다는
심의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많아졌다.
예를 들어, 거의 배고프지 않은, 엔터테인먼트 우대자, 완벽한 청결(?) 등이다.

이 외에도 각종 편의성이 개선되었는데..
건축 툴에서 벽을 잡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든지, 자유도 수준이나 연령 변화를 옵션으로 정할 수 있는 것,
냉장고에 남은 음식을 보관하고 꺼내먹을 수 있는 것, 냉장고를 채우지 않아도 되는 점,
가구 배치가 기존 1칸 기준에서 1/4 칸 기준으로 바뀌고 사선 배치가 가능해진 점,
가구 이동시 식탁 + 의자의 경우 한꺼번에 이동 가능해진 것 등등의 다양한 점에서 편리해졌다.

아직 완벽히 파악하지 못한 부분이 많으니 좀 더 플레이 해보고 테마별로 하나씩 분석해볼 예정...

설정

트랙백

댓글